자동차 배기가스를 절감하고 연료 효율과 엔진 성능을 복원하는 엔진 카본 제거기로 재창업에 도전한 건하테크(대표 김건하)는 과거 폐업과 신용 이력 때문에 자금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았다. 그러던 중 지난해 창업진흥원의 `재도전 성공패키지`에 참여해 시제품 설계·개발을 완료했다. 이어 시장 테스트를 통해 SK네트웍스 스피드메이트 정비소 20여 곳과 제품 공급계약을 성사시키는 데 성공했다.
창업진흥원(원장 김광현)은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에 따라 창업 진흥 전담 조직으로 지정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으로 2008년 설립됐다.
아울러 연구개발(R&D) 지원기관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기업 성장에 필요한 소요 자금을 2년간 최대 4억원까지 지원한다. 기업 스케일업을 위한 유통, 수출, 상장 등 성장 촉진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1억원까지 추가로 지원받을 수도 있다.
`재도전 성공패키지` 지원 사업은 사업 실패 후 다시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인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. 실패 경험을 보유한 성실한 예비 재창업 기업인을 발굴해 재창업 교육부터 사업화, 전문가 멘토링, 입주 공간, 사업화 자금 등 재창업 전 과정을 패키지로 지원한다. 지원 유형은 재창업 교육과 사업화 자금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`일반형`과 민간 투자와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`투자형`으로 나뉜다. 올해는 연 2회 모집을 통해 300개 내외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. 지원 대상은 (예비) 재창업자와 3년 이내 재창업 기업 대표자로, 1차 모집은 지난 3월 종료했으며 2차 모집은 6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. 민간과 협력해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있다. `사내벤처 육성` 프로그램은 대기업 등 혁신 역량을 활용한 분사 기업(팀)의 사업화와 성장을 지원한다.